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걷기 칼로리로 알아보는 노화를 막아주는 걷기운동

by 조아쒀 2023. 8. 12.

걷기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자동차를 비롯한 수많은 기계들의 개발로 인해 다리를 쓰는 일이 줄어들게 되어 이에 따라 현대인들의 건강도 악화되고 운동 부족으로 생기는 건강 질환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걷기가 주는 엄청난 효과들과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소모되는 칼로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걷기로 노화를 막고 젊음을 되돌려보시길 바랍니다.

 

 

걷기 칼로리
걷기 칼로리

 

1.  일상생활에서 걷기의 중요성

건강을 변화시키기 위한 첫 번째 시작은 앉아있는 시간을 줄이고 일어서서 움직여야 합니다. 운동을 결심하고 헬스클럽에 등록하고도 장기적으로 계속 다니지 못하고 중도에 금세 포기해 버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리가 운동을 실천으로 옮기기 어려운 이유는 "운동을 하기 위해 따로 시간을 내야 한다"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도 일상생활 속에서 걷기를 통해 움직임을 확보하는 것은 우리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출근 전 한 정거장 전에 내려서 일부러 걸어보기도 하고,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것 모두 일상생활 속에서 걷기를 실천하는 방법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일상생활 속에서 운동 시간을 쌓아보세요. 실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시간을 일부러 내서 운동하는 것과 일상생활에서 움직임을 늘여가며 운동하는 것의 효과는 비슷하다고 합니다. 걷기는 값비싼 장비나 시설이 필요 없고, 언제나 실천할 수 있기 때문에 신체 활동의 부족을 해결해 주는 좋은 운동입니다. 뿐만 아니라 건강의 불균형까지 보완해 주어 몸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2. 걷기의 효과

 2-1. 복부 비만에 효과적

전 세계적으로 비만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비만을 유발하는 식품에 세금을 부과하는 나라가 있는가 하면, 미국의 일부 지역에서는 '설탕세'를 도입할 정도로 비만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비만은 암과 치매 발병을 높일 뿐 아니라 혈관질환의 위험도 높입니다. 특히 복부 비만은 건강에 매우 좋지 않은데, 복부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통해 전신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운동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강도 높은 운동을 통해 심박수를 올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중강도로 걷는 것은 근육량을 늘여주면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2.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걷기

50대부터 골다공증의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잘못된 생활습관과 비타민D의 부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D의 90퍼센트는 햇빛 쬐기로 만들어집니다. 햇빛이 피부에 닿으면 자외선이 피부를 자극에 비타민D가 생성됩니다. 이러한 비타민D 결핍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욱 많이 나타나고, 특히 여성의 30대부터 골량 감소가 시작됩니다. 이 나이부터 골량을 확보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평소 햇빛을 쬐며 걷는 습관이 골밀도를 높여주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2-3. 심폐기능 강화에 도움

계단을 오르는 것은 지구력을 강화시키고 근력을 키워주는 좋은 운동입니다. 헬스클럽에 가면 천국의 계단을 통해 계단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구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해주면 심장과 산소에 효율적으로 영양을 공급해 줄 수 있기 때문에 협심증 위험을 줄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하체 근력이 강화되어 기본적인 신체 에너지를 증가시켜 줍니다. 걷는 것은 다리 근육을 이용해 혈관을 짜주는 행위로 전신에 원활한 혈액 순환이 이루어지도록 해줍니다. 혈액이 정체되지 않도록 자주 걷는 것이 좋은데, 계단을 오르면 다리 근육에 힘을 주게 되어 다리에 있는 피가 심장으로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게 됩니다. 

더불어 숨 쉬는 근력이 강화되어 심폐기능도 좋아집니다. 걷기나 계단 오르기를 할 때 우리 몸은 산소를 필요로 하게 되고, 계단을 오를수록, 강도를 높여서 걸을수록 산소량이 증가하고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게 됩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심폐기능이 강화됩니다. 걷기와 계단 오르기는 심장과 폐 모두를 단련할 수 있는 심폐기능 강화 운동입니다.

 

2-4. 뇌가 젊어지는 걷기

연구에 따르면 계단 오르기를 꾸준히 한 사람의 뇌 연령이 약 6개월가량 젊어졌다고 합니다. 치매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 발병을 늦추는데 계단 오르기가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걷기는 뇌에 혈류를 증가시켜 주고, 뇌세포 활성화를 유지시켜 주어서 뇌가 위축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특히 고령의 노약자들에게 걷기와 계단 오르기를 더욱 적극 추천하는 데는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걸음속도가 느릴수록 인지기능이 낮다는 연구결과를 통해 뇌 안의 해마가 위축되면서 걸음 속도가 느려질수록 인지기능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꾸준히 활력 있게 걸으면 치매는 물론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여 젊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보걷기 칼로리
만보 걷기 칼로리

 

3. 각 종 운동 칼로리 

몸무게 60kg를 기준으로 걷기 칼로리, 만보 걷기 칼로리, 계단 오르기 칼로리, 자전거 타기 칼로리, 줄넘기 칼로리, 등산 칼로리, 수영 칼로리, 스쿼트 칼로리, 훌라후프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운동 소모 칼로리
1시간 걷기 칼로리 239 Kcal (60분)
만보 걷기 칼로리 509 Kcal (만보)
계단오르기 칼로리 74 Kcal (10분)
자전거 타기 칼로리 504 Kcal (60분)
줄넘기 칼로리 315 Kcal (30분)
등산 칼로리 504 Kcal (60분)
수영 칼로리 567 Kcal (60분)
스쿼트 칼로리 32 Kcal (100개)
훌라후프 칼로리 150 Kcal (30분)